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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

[기업 성과측정]KPI란?

비바버튼 2019. 1. 23.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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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I란?

많은 기업들이 이제까지 주로 측정가능성을 고려한 지표 즉 매출, 비용 등 재무성과를 주된 지표로 활용했다. 그러나 재무성과는 과거 활동의 성과이므로 어떠한 활동을 통해 성과를 달성할지에 대한 정보를 주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재무성과지표 위주의 측정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한 기업들이 기존 성과지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새로운 방식으로 KPI를 정립하고 있다. 예를 들어 경영 위기를 겪은 시어즈의 경우, '종업원-고객-이익'의 인과 관계를 바탕으로 TPI(Total Performance Indicator)라고 부르는 KPI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매점으로서의 전략적 포지셔닝을 명확히 하고, 재기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다른 사례는 유럽에 기반을 둔 금융회사인 스칸디아이다. 이 경우, 지적 자본을 측정할 수 잇는 성과 지표의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재무,고객, 프로세스, 개발, 인적 측면에서 지적 자본 지표를 구체화한 'Skandia Navigator'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이는 현재 연말 회계 보고서와 함께 공시되고 있으며, 미국 SEC(Security Exchange Commitee)도 이를 공식적인 공시 지표로 채택하려는 검토를 하고있다. 이처럼 KPI를 새롭게 정립하려는 기업의 공통점은 BSC(Balanced Scorecard) 관점에서 KPI를 재구축한다는 것이다. 즉, 회사 비전이나 전략 방향을 반영하되 각 KPI간의 인과 관계를 고려하며, 또한 재무적 성과 뿐만 아니라 고객, 프로세스, 학습 역량 등 균형잡힌 관점에서 KPI를 정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