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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빅데이터

[웹분석, 웹로그 분석]구글 애널리틱스란? (Google Analytics, GA)

비바버튼 2019. 7. 24.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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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분석 서비스입니다.

GA는 무료로 제공하지만, 제공하는 기능에 제약이 있으며, 무료버전으로는 제대로된 웹분석을 하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사용을 하다보면 유료서비스(GA360)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것입니다.

2005년 구글이 웹분석 전문업체인 어친(Irchin)사를 인수한 뒤 출시한 서비스인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웹분석 솔루션입니다. e-nor.com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포춘 500대 기업 웹사이트 중 무려 67%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1년 45%에서 2012년은 51%, 2013년은 63%를 기록하는 등 해가 갈수록 꾸준히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비해서는 그 사용률이 매우 낮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국내에서도 최근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관심과 사용이 증가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1.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서비스입니다. 속성당 월간 1000만 조회수라는 무료 서비스 용량 한도가 있기는 하지만 대다수 사업자들은 도달하기 힘들 만큼 충분히 많은 용량에 해당합니다.

1. 막강한 기능을 들 수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제공하는 기능은 에이스카운터, 로거 등 국내 유료 웹로그분석 서비스 못지 않습니다. 다양한 목표설정기능과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 이벤트 설정과 세그먼트 등의 기능은 국내 유료 솔루션도 제공하지 못하는 깊이 있는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 보고서 기능은 매우 강력한 맞춤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단점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얘기도 많습니다. 번역의 한계로 인해 GA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점,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인 만큼 궁금한 사항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 등이  그 이유로 자주 언급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렵다기보다는 웹분석 자체가 쉽지만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더 급니다.

웹분석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데이터 수집을 전제로 제대로 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확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웹개발자의 지식이, 의미 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마케터의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이 두가지를 동시에 갖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웹분석이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려울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활용 방안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는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전문가 수준의 세팅이 아닌 기본 스크립트 설치만으로도 우리의 잠재고객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통해 의외의 인사이트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대로 세팅을 해 놓으면 언제라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 출처 :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