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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um(스크럼) 개발방법론 본문

IT/소프트웨어 공학

Scrum(스크럼) 개발방법론

비바버튼 2018. 10. 1.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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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Scrum 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 점진적 개발방법론으로 애자일 소프트웨어 공학 중 하나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하여 고안된 것이지만 일반적인 제품개발이나 유지보수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2. Scrum 구성의 원칙

1) 솔루션에 포함할 기능/개선점에 대한 우선 순위를 부여

2) 개발 주기는 30일 정도로 조절하고 개발 주기마다 실제 동작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

3) 개발 주기마다 적용할 기능이나 개선에 대한 목록을 제공

4) 일일 15분 정도의 회의

5) 항상 팀 단위로 사고

6) 원활한 의사소통


3. 스크럼 팀 구성원이 추구하는 가지(Ground Rule)

1)확약 : 약속한 것을 확실히 실현하는 것.

2)전념 : 확약한 것의 실현에 전념하는 것

3)정직 : 어떤 것이 자신에게 불리해도 숨기지 않는 것.

4)존중 :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

5)용기 : 팀 구성원은 자신이 옳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팀원간 갈등과 도전을 통해 작업 할 수 있는 용기


4. Scrum 프로세스의 요소

1) 제품 백로그(Product Banklog)

- 요구사항 목록

(설계 결과물로 각각의 요구사항은 사양 : 요건 등을 정의하고 있는 문서)

2) 스프린트(Sprint)

- 반복(Iteration)주기

(이해관계자에게 일의 진척도를 보고하는 사이클주기 : 

주로 30일 단위로 일의 진척도 보고 : 적용사례 ==> 설계중간보고, 개발중간보고, 개발진도보고

등 개발 중 현재의 진행 내용을 이해관계자인 대표이사, 프로젝트 오너 등에게 보고하는 행위)

3)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 반복(Iteration) 안에서 제품 백로그로부터 대상을 선정하고 개발, 사용자 테스트 시점을 협의

(Scrum 팀원들이 디터레이션내에서 진행할 내용을 미리 협의하고 각자의 역할 및 수행범위를 합의하는 과정으로

자율적인 의사 결정을 통하여 진행)

- 결과물에 대한 반복(Iteration) 완료시의 모습을 결정하고 수행에 필요한 각종 요구사항은 Scrum 마스터에게 보고하여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함

4)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 스프린터 계획회의를 통하여 정리된 작업의 목록

5)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 스프린터 백로그에서 오늘 완료한 목록을 팀원들과 공유하고 목록에서 삭제하는 절차

(팀원의 구성은 제품 책임자가 필요한 기능 및 역할을 규정하면 Scrum 마스터가 적임자를 선발하여 팀원으로 구성하는 방법과 제품 책임자가 직접 적임자를 선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함.)

6) 실행 가능한 제품(Shippable product) 개발

- 일일 스크럼 회의에서 삭제되는 작업절차는 해당 절차가 완료되었다는 것을 검증함

-- 기존의 개발 방법론들과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하나의 작업단위는 완료를 검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세분화 되어야함.

-- 일일 스크럼 회의를 통하여 완료되는 목록을 만들기 위하여 작업 목록의 크기는 최장 4시간 내로 완료 가능한 수준으로 작업 수준이 상세화 되어야 함.)

7)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 Product Backlog를 정의하며,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사람. 주로 시스템 설계자.

8)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 프로젝트관리자(Project Manager)가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과 유사하나 차이점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프로젝트 지원을 받아내는 역할이 상대적으로 큼. 스크럼 팀원들에 대한 코칭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음.


5. Scrum 사용 시 주의사항

- 일의 내용을 1~2시간 단위의 완성여부 판단이 가능하도록 분할하지 못하면 팀원들의 신뢰가 무너지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함.

- 일일 단위로 결과를 정리하지 않으면, 스크럼의 효과는 기대하기 힘듬.

-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즉시 실행하고 가장 빠르게 끝나는 작업을 팀원들이 할 수 있도록 하는 팀 문화를 만덜어야함.

- 국내 프로젝트의 애자일 도입은 많이 시도를 하지만 실패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제품 책임자가 만들어내는 Product Backlog에 이해 부족으로 인한 경우와 역할에 대한 적임자 선정시 오류를 점하는 경우가 많다.